뉴스/정보
AR 분류

AWE 2022: Magic Leap 2 체험 후기 번역

작성자 정보

  • 게이머여울 작성
  • 작성일

컨텐츠 정보

  • 9,322 조회
  • 0 추천
  • 0 비추천
  • 목록

본문


https://skarredghost.com/2022/06/03/magic-leap-2-hands-on/



Magic Leap 2가 시각적인 부분에서는 HoloLens 2를 완전히 압도하는 매우 좋은 제품이라는 인상을 받았다고 합니다.


eee9f4dc04ef7d5dd058a690a62e8cb0fff396fbbe5324bd7eb75b51f52a1fc4.png

Magic Leap 2 풀세트(안경, 컨트롤러, 컴퓨팅 팩)



Magic Leap 2는 매우 가벼웠고 머리가 편안했습니다. 신기하게도 노브와 같은 조이는 기구가 없었고, 두 손으로 헤드밴드의 뒷부분을 잡고, 손을 벌리면 헤드밴드가 느슨해지고, 함께 밀면 더 조여지기만 했습니다. 매우 이해하기 쉽고 매우 효과적입니다.


이 장치의 진정한 골칫거리는 올인투 헤드셋 이라는 것입니다. 여전히 어떻게든 추가적으로 착용해야 하는 컴퓨팅 팩이 있고 이는 케이블로 연결되어 있습니다. 이 짧은 테스트에서 케이블은 그렇게 성가시진 않았지만 HoloLens 2에서 발생하는 것처럼 하나가 아닌 두 개의 장치를 착용하면 약간의 마찰이 추가됩니다.


컨트롤러의 경우 인체공학적인 부분은 나쁘지 않은데 저의 손모양과는 맞지 않았습니다: 약간 부피가 커보였고 방아쇠를 당겨야 하는 검지손가락은 항상 약간 긴장되어있었습니다. 이것이 큰 문제는 아니었지만 여전히 나에게는 눈에 띄었습니다.



b9868e27cd471747b78a0560aec5a712ddda4e741c87d8ffd590f86782eee016.png

이 기기의 비주얼은 꽤 만족스럽습니다



장치의 실질적인 부분인 비주얼로 돌아가봅시다. 도시 지도의 3D 버전의 데모를 체험했습니다. 확대하거나 축소하거나 이동할 수 있었고 그에 관련된 UI패널도 있었습니다.


증강효과도 좋았고, 데모 텍스트도 읽을 수 있을 정도였고 색감도 괜찮았습니다. 이때까지 써본 제품들 중에서 제일 밝지는 않았지만 (제 생각엔 Nreal Light가 색 포화가 더 많은 것 같습니다.) 하지만 여전히 좋았습니다. 홀로렌즈2와 같은 이상한 아티팩트와 무지개 현상은 없었습니다. 전체적인 인상은 가상 요소들의 품질이 좋았다는 것입니다. 가끔은 렌즈 안에 컬러가 있는 반사 현상이 조금 거슬렸지만 엑스포장 내부의 제 뒤에 있는 빛들이 많아서 이런 일이 벌어졌을 수도 있습니다.


"홀로그램"은 현재 시판 중인 다른 모든 AR 헤드셋과 마찬가지로 여전히 반투명했습니다.


저를 완전히 놀라게 한 것은 FOV입니다. 매직 리프 2는 매직 리프 1보다 훨씬 큰 FOV를 특징으로 하고, 심지어 홀로 렌즈 2보다 더 큽니다. 회사는 수직 시야를 늘리는 데 베팅했고, 결과는 훌륭합니다.


fc60efb1d1ef690edece628487e23162fa0d09da975bdee5ee446756ec4adf3d.png



분명히 말씀드리자면, 저는 처음으로 증강 현실 헤드셋을 사용해 보았고, 이 정도의 FOV는 사용 가능하다는 것을 알았습니다. 훌륭했던 Realmax를 제외하고 거의 모든 AR 헤드셋에서는 항상 창을 통해 보는 듯한 인상을 받았지만, Magic Leap 2에서는 이러한 인상을 받아본 적이 없습니다. 오해하지 마세요, 이 FOV는 완벽하지 않고, 인간의 눈보다 훨씬 작고, 여전히 VR 헤드셋보다 작지만, 마침내 충분히 납득 할 수 있을 만큼 큽니다.


그리고 이것 외에도, 매직 리프(Magic Leap)는 모든 가능한 방법으로 "창문 효과"를 피하기 위해 많은 노력을 했습니다: FOV의 한계는 안경의 프레임과 일치합니다. 그래서 여러분의 뇌는 "증강은 안경 내부에만 있다"고 받아들이고, FOV의 한계점은 비교적 문제가 되지 않습니다. 하지만 더 좋은 점은 FOV 영역의 경계선이 모호하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FOV의 한계에 더 가까워질수록 증강 현상은 투명해진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이러한 그라데이션 효과는 "AR 요소 시야의 창"의 갑작스러운 경계와 비교하면 훨씬 더 보기 좋은 흐릿한 경계가 있다는 것을 보장합니다.



오디오


저는 오디오를 테스트할 수 없었지만, Magic Leap의 한 직원은 제게 사람들이 보편적으로 좋아하는 360도 공간 오디오의 아주 멋진 데모를 가지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체험해보고 싶네요.



트래킹


d73dbf72d9ca1289711cef640cef6351fced17d91c55999c0d126e315af5a46a.png

컨트롤러는 내부 추적을 수행하는 온보드 카메라를 갖추고 있습니다. 그리고 그 시스템은 꽤 잘 작동합니다.



헤드셋과 컨트롤러의 위치 추적은 제가 AR을 경험하면서 문제가 없었을 정도로 좋았습니다. 하지만 진지한 스트레스 테스트는 해보지 못해서 컨트롤러를 매우 빠르게 움직였을 때 어떻게 되는지는 모릅니다. 그러나 포인트 앤 클릭과 같은 전형적인 느린 움직임의 경우에는 매우 잘 인식되었습니다. 탑재된 카메라로 추적되는 것도 몰랐는데, 추적은 충분히 쓸만했습니다.


증강현상도 꽤 견고했습니다. 제가 머리를 움직이거나 회전시켰을 때 대부분 움직이지 않았습니다. 이것은 추적에 사용되는 알고리즘이 매우 견고하다는 것을 보여줍니다. 제가 "대부분"이라고 말하는 이유는 머리를 움직이거나 걸을 때, 가상 요소들이 약간 떨리는 것을 볼 수 있고, 아주 약간의 색 편차가 있기 때문입니다. 이런 현상들은 당신이 움직임을 멈추면 멈춥니다. 이러한 측면에서, 홀로렌즈 2는 매직리프 2에 대해 여전히 매우 작은 우위를 점하고 있다고 생각할 수 있겠지만, 마이크로소프트가 (키넥트 1 이후로) 이 부분과 관련하여 숙련된 오랜 경험을 고려하면 이것은 놀랍지 않습니다.



디밍


205594f9e2018ba26784194a5598514d8717c6081017e33c404220db378035e7.png

(Image by Nataliya Kosmyna) 매직 리프 2는 렌즈의 일부를 어둡게 만드는 기능이 있습니다.



이제 비주얼적인 면에서 Magic Leap 2만이 가지고 있는 초능력인 디밍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Magic Leap 2는 렌즈에 전역 디밍 또는 선택적 디밍을 적용할 수 있습니다. 기본적으로 그것은 렌즈의 일부를 어둡게 만들 수 있습니다.


저는 방에서 3D 요소(예를 들어 로봇의 팔, 영상, 산)를 볼 수 있는 별도의 데모를 체험해봤습니다. (Magic Leap에게 감사하게도)

그리고 저는 제 경험에 영향을 줄 수 있는 몇가지 옵션을 얻었습니다. 그 옵션 중 하나가 디밍이었는데, 디밍이 있는 영상과 디밍이 없는 영상의 차이를 알 수 있었습니다. 디밍은 어플리케이션에 의해 활성화 되므로 런타임으로 모든 경험에 자동으로 적용 시킬수는 없습니다.


저는 방 안의 전자 팔을 보기시작했고 이것이 약간 투명한 일반적인 증강효과라고 볼 수 있었습니다. 그리고 저는 "선택적 디밍"을 활성화 시켰는데, 초기에는 별다른 차이가 없어보였지만 홀로그램을 자세히 보니 이것이 완전히 불투명 해졌다는 것을 알 수 있었습니다. 나머지 부분은 모두 이전과 같이 투명했지만 홀로그램은 더 이상 반투명이 아닌 불투명이었습니다. 3D 모델 주변에는 약간의 어두운 부분이 새어 나왔는데, 쉽게 말하자면 로봇 팔 근처 부분의 실제 세계 영역이 조금 어두웠다는 뜻입니다. 어찌되었든 그 착시현상은 매우 멋있었습니다.


그리고 나서 저는 비디오 데모를 시작하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디밍이 없을때, 검은 배경을 가진 비디오는 투명한 배경을 가지고 있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선택적 디밍을 켠 순간, 그 비디오의 내부 영역이 검은색이 되었고 나머지는 이전과 같았습니다. (위에 있던 새어나오는 현상은 빼고) 자, 이것이 왜 놀라운 일인지 다시 한번 생각해보겠습니다. 마지막 문장을 생각해봅시다. 영상의 영역은 검은색이었습니다. 검은색이요. AR 헤드셋에서는 얻을 수 없는 색상입니다. 그런데 그것이 제 눈 앞에 있었습니다. 그것도 AR 글래스의 형태로요. 저는 꽤 충격을 받았니다.


그리고 나서 저는 글로벌 디밍을 적용하라는 요청을 받았고, 렌즈는 완전히 불투명해졌습니다. 안경은 이제 VR 헤드셋이 되었습니다. 와, 결국 매직 리프 2는 AR과 VR 기기 둘 다로 사용 될 수 있습니다. 저는 또 놀랐습니다. 하지만 렌즈의 커버력은 완벽하지 않았다는 것을 말해야겠습니다. 마치 누군가가 검은 잉크를 엎지른 것처럼 보였습니다. 어떤 부분은 완전히 불투명했고, 다른 어떤 부분은 빛을 흘렸고, 어떤 부분은 실제 세계를 볼 수 있었습니다. 하지만 이것의 패턴은 지저분했습니다. 얼룩으로 만들어진 것 같았죠. 격자무늬처럼 규칙적이지 않았습니다. 따라서 렌즈는 VR 헤드셋에서처럼 균일하게 검은색이 될 수 없지만, 대부분 불투명해질 수 있으며, 이는 이 장치에 필요한 애플리케이션에 충분히 적합할 수 있습니다.



기타


저는 오늘 Magic Leap의 기조연설을 들었고 OpenXR과 WebXR 표준을 통합하는 데 있어 개방성에 대한 그들의 태도와 그들의 노력에 감사했습니다.


또한 전 세계적인 판매에 대한 계획이 곧 공유될 것이라고 들었습니다.




최종 인상

4fb50414bd95a46ec17689fbdd0682737f626dabf66e495cd2a449e99322f2fa.png


매직 리프 2는 특히 두 가지 이유 때문에 오늘 저의 하이라이트가 되었습니다. AR 글래스 수준에서 드디어 납득할만한 FOV를 가지고 있었습니다. 그리고 디밍은 홀로그램을 불투명하게 만들수 있고 마지막으로 우리가 AR에서 검은색을 볼 수 있게 해줍니다. 그것은 매우 견고한 제품으로 보였고, 매직 리프 2의 비주얼은 홀로렌즈 2의 비주얼보다 훨씬 뛰어났습니다. Magic Leap가 Microsoft를 대체할 수 있다고 말하는 것은 이상하겠지만, HoloLens의 클라우드 서비스 오퍼링(Azure의 서비스도 상당히 우수함)과 경쟁할 수 있도록 클라우드와 관련된 좋은 파트너십을 찾는다면, Magic Leap은 실제로 엔터프라이즈 AR 분야의 시장 리더가 될 수 있습니다.


이미 말했듯이, 이 첫인상들을 조심스럽게 받아들이시기 바랍니다. 하지만 확실히 이 장치는 매직 리프 1에 비해 크게 진보했습니다. 아직 우리가 꿈꾸는 AR을 완전히 구현하지 못하는 기술력의 현주소로 볼 때, 그것은 매우 좋은 제품입니다.

관련자료

댓글 0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알림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