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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루머] SadlyItsBradley, 메타 퀘스트 프로 최종 분석 (컨트롤러, 사양)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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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게이머여울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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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tps://sadlyinreality.com/the-final-meta-quest-pro-analysis/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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7월 14일, 내부적으로는 Starlet이라고 불리는 캠브리아 컨트롤러에 대한 업데이트를 유튜브에 게시했었습니다. 이 정보는 제가 1달전에 들었던 내용인데, Boz가 인스타그램 AMA에서 Starlet이 캠브리아와 함께 출시될 것이라고 확인했습니다.


이 영상 직후, 저는 원래 예상했던 것 보다 더 빨리 소스와 접촉하게 되었고 대화에서는 컨트롤러와 관련된 몇 가지 새로운 정보가 향후 기사/비디오에 나올 것이라고 암시되었습니다.


다음 내용은 추후에 변경되거나 또는 잘못된 정보가 있을 수 있지만 이 정보들을 통해 예측을 마무리짓기에는 충분하다고 생각합니다. 이 이후로 캠브리아에 대한 모든 내용은 Meta Connect의 공식 발표가 있을때까지 언급하지 않을 것입니다.


  • 기사가 게시된 그 주의 끝에 Meta는 8월에 공식적으로 출시할 새로운 메타 계정 시스템을 발표할 예정이었습니다. 이것은 정확히 맞았습니다. 메타는 기사가 게시된 지 48시간도 채 되지 않아 이를 확인했습니다.
  • Quest Pro는 디스플레이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회전했습니다. 신뢰할 수 있는 소식통으로부터 이것이 실제로 사실이라는 소식을 들었습니다. 기사에서 다룰 예정입니다.
  • "Oculus 내부 드라이버" 내의 "META_HAMMERHEAD" 장치에 대한 새로운 코드 참조. 이전에 한 소식통은 이것이 일명 하이퍼노바로 불리는 메타의 차기 스마트글래스라고 말했습니다. 다른 출처에서 이것이 사실임을 확인했습니다.
  • 이 장치는 "Ray Ban Smart Glasses Gen 2"와 유사합니다. 이 장치의 주요 개선 사항은 오디오 드라이버/스피커 부서에 있다고 들었습니다. 이 제품은 Luxottica와 공동으로 개발이 많이 진척되고 있습니다. 출시 날짜는 H2 2024를 마지막으로 목표로 했지만 이 날짜는 매우 유동적입니다.
  • Starlet 컨트롤러는 Quest Pro HMD와 동시에 배송되지 않는다는 정보는 오래되었고 올바르지 않습니다. 그리고 이전에 언급했듯이 Andrew Bosworth는 Instagram AMA에서 이에 대한 질문에 기쁘게 대답했습니다. HMD는 컨트롤러와 함께 배송됩니다.



Meta의 Starlet 컨트롤러


캠브리아와 함께 제공될 이 컨트롤러에 대한 정보가 잘못된 이유에 대해 설명합니다. 또한 HMD와 함께 제공하기 위해 컨트롤러 생산을 늘리기 시작했다는 것도 확인되었습니다.


저는 Meta에서 내부적으로 진행/중단 결정에 대해 여러 가지 우려/문제가 있다고 들었습니다. HMD 출시일과는 상관없이 컨트롤러/충전 패드를 별도로 판매할 계획이 있었습니다. 특히 핸드 트래킹이 점점 더 좋아지면서 HMD 상자 안에 컨트롤러를 포함하지 않음으로써 HMD를 더 저렴하게 만드는 것에 대한 이야기가 항상 있습니다. 중국 공장의 폐쇄로 인해 컨트롤러의 생산 일정이 HMD의 생산 일정보다 조금 더 밀리게 되었고, Meta는 더 빠른 출시가 필요한지 결정해야 했습니다. 그러나 가장 큰 걸림돌은 Quest 2 지원이라고 들었습니다.


Starlet 컨트롤러에 대해 가장 많이 받은 질문 중 하나는 "별도로 발매되고 Quest 2과 사용할 수 있습니까?" 였습니다. 저는 이것이 사실이 아닐 것이라는 가정을 잠시 동안 가지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Meta에서 내부적으로 많은 작업을 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저는 이것이 공식적으로 일어날 것이라고 확언하고 싶지 않습니다. 하지만 엔지니어들은 어려운 문제를 해결하려고 하는 것처럼 보였습니다. 그러나 여전히 남아있는 것들이 있습니다. Meta내에서의 이 최종 결정의 가장 큰 주의 사항 중 하나는 Quest Pro(OS 패키지에 번들로 제공됨)가 아닌 Quest 2(별도)에서 무선을 통해 컨트롤러 펌웨어 업데이트 경로를 구성할 방법입니다. Quest 2 사용자가 Starlet 컨트롤러를 업데이트하려면 특별한 앱이 필요할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어쩌면 Meta가 전체 컨트롤러 업데이트 시스템을 재작업할 수도 있습니다.



이것이 Meta Connect에서 중요한 발표가 된다면 제 소식통은 컨트롤러/충전 독 번들의 가격이 약 300달러가 될 것으로 예상합니다.




Starlet 내부 살펴보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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사람들은 제 유출이 Cambria HMD에만 집중되어있다고 불평했었습니다. 이를 바꿔볼 시간입니다.


디바이스가 출시 된 후 디바이스의 공식 CAD를 얻기란 "분석가"의 삶에서 보기 드문 일입니다. 장치가 공개되기 이전일 경우엔 더 하구요.

저에게는 운이 좋게도 두번이나 기회가 주어졌습니다. HMD와 컨트롤러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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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미 알려졌던 것 처럼 컨트롤러는 자체 트래킹이 가능합니다. 3개의 IR 카메라와 Snapdragon 662와 같은 온보드 SoC로 이를 구현합니다.

이 기능을 처리하는데에 필요한 전력량에 의해 컨트롤러는 AA 건전지를 버리고 충전 가능한 3200mAh 배터리를 사용합니다. 컨트롤러 측면에는 "Skellig" 독에 연결하기 위한 "3개의 접점"을 볼 수 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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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른 인상적인 기능은 제가 "HD 햅틱"이라고 부르는 것입니다. 컨트롤러당 여러 햅틱 액추에이터가 있습니다.


  • 반응성 진동을 위한 메인 트리거 내부에 하나의 LRA 액추에이터
  • 핀칭 피드백을 위한 "Thumb-rest" 아래에 하나의 LRA 액추에이터
  • 배터리의 근처 핸들에 VCM 액츄에이터 1개(고품질 진동 햅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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메인 트리거에 있는 LRA 액추에이터와 위치/압력 센서





또한 저는 Starlet의 또 다른 매력적인 기능에 대해 밝히게 되어 기쁩니다. 지난 주에 저의 소식통 중 한 사람으로부터 최종 Cambria 컨트롤러의 손잡이 바닥에 센서가 있다는 말을 들었습니다.

그들은 그것이 "혼합 현실 또는 VR의 책상에 그리기"와 관련이 있다고 추측했습니다.

이 CAD 이미지와 이번에 얻은 새로운 정보를 서로 비교하면 컨트롤러의 하단에 그리는 용도를 위한 압력 센서가 있는 것 처럼 보입니다. (지금 당장은). 손목 스트랩 같은 부착물은 분리하고 "스타일러스 팁"으로 교체할 수 있습니다. 이것은 또한 액세서리 제조업체가 이 기능으로 다른 흥미로운 개념을 만들 수 있는 기회를 열어줄 것이라고 생각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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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 Quest Pro의 디스플레이



지난 기사에서 저는 Meta가 수직 FoV를 증가시키기 위해 디스플레이를 시계 반대 방향으로 비스듬이 회전시키고 있다고 추측했습니다. 내 소식통은 제 의심이 사실임을 확인했습니다. 두 디스플레이는 서로를 향해 21도 각도로 기울어져 있습니다. 이렇게 하면 전체 생산 비용에도 도움이 됩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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수개월 동안 Quest 펌웨어 데이터 마이너는 Meta가 로컬 디밍(MiniLED)기능이 있는 LCD 유형의 패널을 사용할 것이라는 증거를 발견했습니다. 공급망 분석가 Ming Chi Kuo는 Quest Pro가 자신의 소스를 통해 안구당 2160×2160 패널을 사용할 것임을 추가로 발견했습니다.


저는 Quest Pro가 이 패널을 사용하고 있다는 확인을 받기위해 계속 노력해왔습니다. 그러나 패널 회전을 제외하고 지금까지 보고되지 않은 사양이 있습니다. Quest Pro에 사용되는 패널은 내부적으로 "Tianjin-3"라고 불리며 LCD의 색영역을 향상시키기 위해 퀀텀닷 레이어를 가지고 있습니다. 이러한 유형의 패널은 일반적으로 TV 및 기타 HMD 제조업체에서 "QLED"로 판매됩니다.



Meta는 또한 일부 회사에서 골칫거리였던 로컬 디밍 알고리즘을 완성했습니다. 로컬 디밍을 사용하면 많은 백라이트 영역이 꺼지고 OLED 패널에서 기대할 수 있는 더 순수한 검정색에 도달할 수 있습니다. 또한 팬케이크 광학 시스템은 밝기에 관련하여 엄청나게 비효율적이라는 점을 상기해야 합니다. 그렇기때문에 디스플레이는 매우 밝아야 하고 전송되는 이미지에 맞춰 BLU 영역을 올바르게 끄고 10% 듀티 사이클 근처에서 실행해야 합니다. Meta의 광학 엔지니어들은 이 디스플레이를 작동시키기 위해 많은 노력을 기울였을 것입니다.


디스플레이 자체는 하드웨어를 통해 2160×2160일 가능성이 높습니다. 그러나 Quest Pro는 눈당 1800×1920 해상도에서만 능동적으로 작동됩니다.



Meta Quest Pro 사양


  • 퀄컴 스냅드래곤 XR2 5G SoC
  • 12GB LPDDR5 RAM
  • 256GB 스토리지
  • 혼합 현실을 위한 10개의 센서 + IR 깊이 프로젝터
  • (2) "Canyon" – 640 x 480(IOT, IR Constellation 추적, 손 추적)
  • (2) "Glacier" – 1280 x 1024(깊이, 패스스루, IR Constellation 추적, 손 추적)
  • (1) "Teton" – 2328 x 1748(16MP RGB 패스스루 오버레이)
  • (5) “Esker” – 400 x 400 (얼굴 추적, 시선 추적)
  • 듀얼 Tianjin-3 QLED 패널
  • 눈당 2160 x 2160 (눈당 1800 x 1920 렌더링)
  • 더 나은 색 영역을 위한 Quantum Dot 레이어
  • 로컬 디밍을 구현한 MiniLED 백라이트
  • 수직 FOV를 개선하기 위해 21도로 시계 반대 방향 회전
  • 맞춤형 팬케이크 렌즈
  • WiFi 6E
  • 향상된 공간 오디오
  • 5000mAh 리튬 이온 배터리
  • 전체 키트의 경우 $1500(HMD, 컨트롤러, 충전 패드, 케이블, 문서)
  • Meta Connect의 Mark Zuckerberg 키노트 중 사전 주문 시작
  • 발매 날짜: 2022년 10월 25일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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Meta Quest Pro 컨트롤러 사양


  • 퀄컴 662 SoC
  • 스탠드 얼론 6DoF 추적을 위한 3개의 IR 카메라
  • 충전식/분리불가 3200mAh 배터리
  • HD 햅틱(핸들당 여러 액추에이터)
  • 압력 센서
  • Quest 2 컨트롤러보다 눈에 띄게 무겁습니다.
  • Cambria HMD와 함께 출시
  • Charge Dock과 함께 별도의 번들로 출시 ($300)



이 기사의 앞부분에서 말했듯이 이 웹사이트에서 Cambria/Quest Pro에 초점을 맞춘 유출 기사를 더 이상 작성할 계획이 없습니다. 잘못된 것이 있거나 새로운 정보를 찾으면 이 기사를 트윗/업데이트하겠습니다. 이 정보 안에서 사실이 아닌 것으로 끝나는 모든 것들을 기꺼이 받아들이겠습니다.


불행히도 이것이 메타에 대한 보고의 끝이 아닙니다. Cambria가 현재 대량 생산되고 있기 때문에 하드웨어 개발은 분명히 줄어들고 있습니다. 그러나 Quest 3에 대한 상황이 점점 나아지고 있습니다. 그래서 저는 제가 이미 배운 몇 가지 간단한 정보로 이 기사를 끝내고 싶습니다.



이 기사에서 다루지 못한 Meta 내부에서 발생하는 몇 가지 일:


  • Meta는 내년 초에 새 계정 서비스 약관을 시행하므로 반드시 몇 달간은 사용자가 TOS를 우회할 수 있어야 합니다.
  • Valve가 2016년 HTC Vive를 출시하고 2019년 Index를 출시했을 때와 비교하여 현재 내부적으로 경쟁업체에 대한 논의가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것 같습니다.
  • 우리가 Cambria가 출시되기 1년 전에 디스플레이 해상도를 데이터마이닝한 것처럼, 우리는 Quest 3 디스플레이 해상도가 어떻게 될 것인지를 처음 엿볼 수 있었습니다.
  • Quest 2 PTC 펌웨어 v43은 현재 일부의 사용자에게 제공되고 있습니다. 코드 내에서 Eureka865(Quest 3)의 해상도는 4128×2208이며 단일 LCD 디스플레이가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퀘스트 2에 비해 30% 픽셀 증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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