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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방문기]KMF 2023 방문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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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쭘쭘 작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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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많은 평가에 주관적인 의견이 포함되어 있으며, 잘못된 정보의 경우 댓글을 통해 남겨주시면 수정하겠습니다.

* 금전적 지원을 받지 않은 자발적인 방문기이며 모든 내용은 가이드라인 없이 개인 의견으로만 작성됩니다.

원글

https://blog.naver.com/vr_insight/223239330922

 

 

목차

- 들어가기
- 하드웨어 목록
- 인상깊은 부스
- 총평


1. 들어가기

안녕하세요 쭘쭘입니다.

이번 방문기는 2023년 10월 16일 (월) 부터, 10월 18일 (수) 까지 진행되는
Korea Metaverse Festival. 줄여서 KMF 2023.

메타버스 엑스포와 함께 몇 안되는 국내 VR / AR / Metaverse 관련 박람회인 만큼
관심을 가지고 방문해 보았습니다.

저는 아무래도 하드웨어에 관련된 내용들을 주로 다루다보니,
상대적으로 내용의 대부분이 하드웨어에 편중된 형태를 띌 수 있음을 미리 양해드립니다.

* KMF 2023의 제 개인 방문일은 2023.10.16 (첫째날) 이며, 이후 상황에 따라 항목 및 하드웨어가 변경될 수 있습니다.


2. 하드웨어 목록
이번 KMF 23에는 퀘스트2와 피코4로 양분되어 다소 하드웨어적 다양성이 떨어졌던 21 ~ 22 사이의 박람회와는 다르게,
여러 참가사들이 참석하고, 최신 기기들도 출시되는 타이밍인 만큼 HMD의 하드웨어적 다양성은 높은 편이었습니다.

더불어, VR 관련 악세사리 (햅틱 피드백, 모션캡쳐 솔류션 등)에서도 꽤 풍성한 볼거리가 많았습니다.

반대급부로, 가정용 VR시장이 급 부상한 현 시점에서 상당부분 타격이 있을 수 있는
모션 시뮬레이터 및 VR방 창업과 관련된 솔루션은 2 ~ 3 부스 규모도 작아, 다양한 어트랙션을 탑승할 수 있는 공간은 아니었습니다.

체험해볼 수 있는 HMD의 목록은 다음과 같습니다.

메타 퀘스트 2 : 사실상 표준형 시연장비입니다.
메타 퀘스트 프로 : 일부 게임사 및 지역거점 지원센터 등에서 소규모로 사용하였습니다.
메타 퀘스트 3 : SKT의 자회사인 이프랜드 및 일부 대학교 부스, 올아이피 정보통신 등에서 소규모로 사용하였습니다.

피코 4 : 피코의 점유율이 상당했던 메타버스 엑스포 2023과 달리, 피코의 빈도가 크게 줄었습니다.

바이브 XR 엘리트 : HTC 부스에서의 거의 모든 체험을 담당합니다.
바이브 포커스 3 : HTC 부스에서 전시용으로 1기 볼 수 있었습니다. 필요하다면 써볼 수 있습니다.
바이브 프로 1 : 주로 B2B 산업솔류션 시뮬레이터 분야에서 소규모로 사용하였습니다.
바이브 프로 2 : 주로 B2B 산업솔류션 시뮬레이터 분야에서 소규모로 사용하였습니다.

파이맥스 크리스탈 :올아이피 정보통신에서 판매 시연용으로 사용하였습니다.

홀로렌즈 2 : 메타버스 엑스포에서 줄서서 쓰던 경험과 다르게, 산업 관련 B2B AR 솔류션에서 높은 빈도로 사용되었습니다.

컬러링크 재팬 아이웨어 : 컬러링크 사의 일본제 AR Glass입니다.

KAON XR : 가온미디어의 AR Glass 입니다.

메타렌즈 : 피앤씨솔류션의 AR Glass 입니다.

Seerslab 시제품 AR Glass 1 : 엘지 등의 3개사가 얼라이언스하여 개발한 AR Glass
Seerslab 시제품 AR Glass 2 : 엘지 등의 3개사가 얼라이언스하여 개발한 AR Glass

GTM - 200 : 페네시아 AR Glass
GTM - 300 : 페네시아 AR Glass 시제품


3. 인상깊은 부스

HTC Viv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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HTC Vive

씨넥스존과 HTC가 함께 개설한 부스입니다.
이번 KMF2023에서 가장 큰 부스를 개설하여, 사실상 주인공이라고 봐도 될 듯 싶습니다.

바이브 엘리트 XR의 체험공간을 주력으로, MR 기능과, B2B 특화 메타버스 플랫폼인 Viveverse을 적극적으로 홍보하였습니다.
바이브 포커스3의 경우 단순 전시용으로 한기 전시중이긴 합니다.

넓은 실제 공간에 가상의 공간을 투영해, 여러명이 한 공간에서 실시간 상호작용이 가능한 LBE 기술의
가우디 예술작품 시연은 첫날의 경우 기술적 문제로 구경할 수 없어서 매우 아쉬웠습니다.

또한, 바이브의 추적능력을 사용한 방송 촬영 솔루션인 MARS도 한켠에서 전시중이었습니다.


올아이피 정보통신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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올아이피 정보통신

국내 하드웨어 수입판매업체인 올아이피 정보통신의 부스입니다.

올아이피 정보통신은 사실상, 2018년부터 2023년까지 단 한차례도 빠짐없이 대형 오프라인 박람회를 꼬박꼬박 참여하여
최신 판매작들을 선보이는 정말 유서깊은 박람회 참가사이기도 합니다.

이번에는 올아이피 정보통신의 핵심 HMD인 파이맥스 크리스탈과 함께,
수입판매를 함께 하는 메타 퀘스트 3.

이렇게 요즘 시장에서 꽤 핫한 고성능 HMD 두 제품들을 선보였습니다.
바로 옆에서 비교할 수 있는만큼, 두 HMD의 성능차이나 비교를 하고 싶으시다면 참조하시기 바랍니다.

함께, 두 제품의 상세한 리뷰는 제 리뷰를 통해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리뷰 11편 파이맥스 크리스탈 : https://blog.naver.com/vr_insight/223150465150
리뷰 16편 메타 퀘스트 3 : https://blog.naver.com/vr_insight/223234874978


컬러링크 재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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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링크 재팬 아이웨어 비디오글라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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컬러링크 재팬사의 광학모듈이 탑재된 틸트 5 AR Glass와 독특하게 생긴 컨트롤러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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반사광 필름지 속에서만 출력되는 AR

일본의 AR Glass 및 광학모듈을 제조 및 납품하는 업체입니다.
비디오 글래스라는 주로 메디컬용으로 사용되는 AR Glass이며, 다음과 같은 스펙을 가지고 있습니다.

- 안당 FHD
- 40도의 대각선 Fov
- Micro OLED (LCoS)
- 3dof
- 시제품 기준 약 50g (상용품의 경우 100g 이하)

3D 프린터로 출력된 하우징과, 휴대폰 등의 연산장비를 연결해야만 하는 단점이 있지만,
봐줄 만한 영상투영력과, 더불어 시제품 기준 50g이라는, 평범한 안경과 비교해도 될 수준의 초저중량 설계는
다소 흥미로운 제품이었습니다.

틸트 5라는 미국제 AR Glass도 함께 전시되어 있었으며, 기다린 봉이 달려있는 컨트롤러가 신기했습니다.
또한, 교통 반사판 등에 사용되는 반사필름에만 마치 크로마키처럼 AR 영상이 출력되는 부분의 시연도 기억에 남습니다.


SK텔레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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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프랜드 (SKT)

SKT의 산하 메타버스 플랫폼인 이프랜드입니다.

매우 인상깊은 컨텐츠는 없었지만,
SKT가 준비한 부스인 만큼, 정식 발매에 관여한 메타 퀘스트 3를 통해 VR 체험이 가능한 부스가 존재합니다.

SKT이기에, 메타퀘스트3와 관련된 질문을 하였지만,
대부분 1회성 아르바이트 인력이거나, 혹은 관련 인력이 계시지 않아,
명함은 드렸지만, 퀘스트 및 VR 사업에 관련하여 심도깊은 이야기를 할 수는 없었습니다.


플래이스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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플레이스비 비스틱

 

5개의 전기식 액츄에이터와 햅틱모터를 통해, 보다 사실적인 컨트롤이 가능하도록 한, 3dof 컨트롤러입니다.


개개인의 버튼들이, 피드백에 따라 튀어나오기도, 줄어들기도 하며, 사용자에게 사실적인 조작감과,
수준높은 진동 모터들을 통해 뛰어난 햅틱 피드백을 제공한다고 합니다.

6dof로 전환을 위해 별도로 vive 트래커 마운트가 장착되어 있습니다.

무게가 생긴거 치고는 그렇게 무겁지는 않으나, 액추에이터가 움직일 때 소음이 다소 있었습니다.
아직 시제품인 관계로 제대로 된 사용은 해 보지 못하였습니다.


비햅틱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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비햅틱스


햅틱 슈트 제작사입니다.

이미 완성된 상용품을 판매중인 회사이며, 홍보용으로 참가한 듯 싶습니다.
이번 시연에서는 손목 *2, 조끼, 진동 안면폼, 총 4포인트 구성으로 비햅틱스 랩탑용 데모를 에어링크로 연결하여 체험하였습니다.

햅틱 피드백이 강력하니, 현장감은 꽤 살아있었습니다.

상황에 따라 발목, 장갑등의 추가 구성도 가능하지만, 이번 행사에서는 볼 수 없었습니다.


파노비전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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파노비전

파노비전은 한국의 AR Glass용 광학모듈 제조사입니다.

(파노비전 주장 기준)대각선 시야각 53도 수준 (15mm 거리 기준)의 AR Glass 치곤 넓은 수준의 시야각을 가진 LCoS모듈을 개발하여 시연하였습니다.
이후 후술할 국산 AR Glass 몇몇에도 파노비전의 광학모듈이 탑재되어 사용된다고 합니다

국내 AR 광학기술에 대해 잠깐 이야기 할 수 있었던 점 인상깊었습니다.


가온그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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가온XR

국내에서 개발한 AR Glass입니다.

세련된 외관과 함께, 전면 커버를 분리할 경우, 투명한 상태로 사용할 수 있는 AR Glass입니다.

- 안당 FHD
- 55도의 대각선 Fov
- LCoS
- 6dof

6dof 추적까지도 지원에, 고성능은 아니지만, 스탠드얼론을 지원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추후 더 발전되는 모습이 기대되었습니다.


피앤씨솔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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피앤시솔루션 메타렌즈 2

국내에서 개발한 AR Glass입니다.

매우 간결하면서도, 현대적인 바이저 디자인을 채택한 B2B에 포커싱을 둔 AR Glass입니다.
메타렌즈 2의 경우 대락적인 스펙은 다음과 같습니다.

- 안당 QHD
- 45도의 대각선 Fov
- 탈착형 배터리 지원
- 아이트래킹 지원

기존 1 버전에 이어 후속작을 출시할 정도로, 노하우가 있을 것으로 보이고,
겉보이는 완성도도 훌륭해 보였습니다.


4. 총평
전체적인 행사의 규모는 봄에 진행한 Metaverse Expo 2023보다 다소 작은 규모였습니다
대략적으로 70% 수준의 규모라고 생각됩니다.

전체적으로 내용을 관람하려면, 2시간 수준. 꼼꼼하게 구석구석 둘러보더라도 3시간 정도면 모두 다 둘러볼 수 있었습니다.

그럼에도 NFT, 블록채인 등의 다소 주제와 동떨어진 내용을 무리하게 통합하느라 약간의 포커스가 어긋난 Metaverse Expo와는 다르게,
우직히 VR, AR, XR과 관련된 분야 위주로 출품된 기업과 작품 덕분에 오히려 박람회로서의 품질, 알찼다는 생각은 이번 KMF가 더 나았다고 생각됩니다.

이번 메타버스 박람회에서는 전반적으로 AR Glass의 제조사 및 AR 컨텐츠들의 참가 비중이 이전까지의 박람회들과 달리,
비중이 꽤나 높았던 것 같다는 느낌을 받았습니다.
홀로렌즈2도 여러 회사들이 사용해 흔히 사용할 수 있었고, 최소 4개사 이상의 회사가 AR Glass를 선보이는 등, AR과 관련해서 풍년이었습니다.

특히 2023 메타버스 개발자 경진대회에서 수상한 소프트웨어를 시연해볼 수 있는 공간을 통해,
업계 및 개발자 친화적인 분위기를 느낄 수 있어서 좋았습니다.

또한, 월요일 오전부터 4시 정도까지 있어봤는데, 요일이 요일인지라, 전반적으로 대기열이나 혼잡 없이
상당히 쾌적하게 볼 수 있어 불쾌하거나 힘든 경험은 더더욱 아니었던 것 같습니다.

앞서 말씀드렸듯이, 다양한 어트랙션을 체험하는 행사로써, 즉 놀러 가는 행사로는 부적합했지만,
VR/AR/XR에 관심이 있거나 현업에 종사중인 업계인. 혹은 다양한 하드웨어를 구경하기 위한 행사로써는 상당히 괜찮았던 경험이었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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